교육의 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자주성과 덕육
: 덕육 면에서 온화한 태도로 아이들을 대하였으며 마음으로부터 훈육하였기에 아이들은 그를 경애하고 감화를 미칠수 있었다.아이들을 자주적이고 개성적으로 활동시키고 어른들의 강요를 배제하는 점에 빗토리노의 근대성이 있다고 할수 있다.
2) 피
학교교육제도를 중요시
구상한 새로운 학교; 영학, 향상, 방상 <--> 서상
※ 조선시대 ‘存心養性’과 ‘窮理’를 수양강령으로 한 학파의 교육목표:
윤리와 도덕에 중점을 두어 성인의 경지에 이르게 하는 것
⑤ 근대교육
이승훈: 교화로 민중의 무지를 깨우치고, 학교로 교육을 일으
근대 과학에도 관심을 갖고 자기 연마에 몰두하였다. 그러나 옥스퍼드 대학의 고전교육에 반감을 품고 있었고, 이와 같은 학교교육에 대한 불신감은 그 이후로 그의 교육사상에서 학교교육보다는 가정교육이 우월하다는 확신을 갖는 계기가 되었다. 32세가 되던 해에 외교 사절단의 비서관으로 2년 동
독립운동에 뛰어들었고, 그로써 그의 명성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정부의 탄압으로 독립협회가 해산하자, 도산 안창호는 고향인 강서군 동진면 화암리에 남녀공학의 점진학교를 설립하였다. 이 학교는 당시에는 혁명적인 개념으로 남녀평등의 교육을 제공하며, 한국 사회에 큰 영향을 미쳤다.
교육 활동에 앞장서기 시작하였다. 안창호는 그의 고향 강서에 한국 최초로 남녀공학의 점진학교를 세웠고, 이 후 대성학교 등의 많은 학교를 설립하는 등 다양한 교육적 활동을 이어나갔다. 이러한 그의 정신은 오늘날에도 큰 영향을 주고 있는데, 이러한 점에서 교육사상사 및 실천가로서 도산 안창
교육 : 인성이란 환경에 적응하는 개인의 특성이나 행동양식의 통합체. 개인적으로는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적으로는 민주시민 육성을 위해 인성교육이 필요
-인성교육의 부재 원인
*학생수준 : 학생의 성격 장애, 자아정체성의 미확립
*가정수준 : 지나친 가족 이기주의, 이기적인 자녀교육
*학교수
교육이 아닌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단편적인 사회화의 과정에 불과하다.
2) 학교교육문제
(1)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개념
전통적인 교육관에서는 사회의 모든 체계를 재생산하는 의미로서 제한되어 교육의 개념이 이해되었지만 근대와 현대의 교육의 의미는 전통적의미의 제한적인 활동을 확장해,
신체의 단련을 위한 체육을 중시하고 고전어의 내용을 학습하는 일과 수학과 자연과학 그리고 역사 등을 교육내용으로 다루어야 하는 점을 강조하였는데 이러한 루터의 교육적 제안들은 너무나 진보적이었기 때문에 당대에는 적지 않은 오해를 받았다. 고 진술한 만큼 그의 주장들은 근대적인 것이었
교육은 외부로부터 성인의 표준을 강제 주입하는 대신에 내부로부터 아동의 자연스런 발달을 조성하는 것이라고 보는 사조로서, 신인문주의라고도 부른다. 이념적으로 볼 때 18세기의 계몽주의와 자연주의의 조화 또는 결합을 추구한 사조가 아닌가 한다. 계발주의의 교육 목적은 머리와 마음과 몸의
Ⅰ. 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
1. 교육목적
루터가 생각한 교육은 종교적인 사람을 기르는 것이고 내세의 구원을 얻기 위한 개인의 정신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는 것이었다. 루터가 생각한 참 지혜는 자기 자신과 하나님을 참되게 아는 것이었다. 인간은 가련하고 상실과 죄인들이고 하나님께서